원추각막은 각막이구조적 약화로 인해 점차 얇아지면서,앞으로 돌출되어 원추(콘) 모양이 되는진행성 각막 질환입니다.
원추각막으로 인해 굴절 이상인 부정난시가 생기고, 시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심한 경우안경으로는 교정이 되지 않습니다.
보통 원추각막은 청소년기에 시작해 30~40대까지 서서히 진행되며, 양쪽 눈 모두 영향을 받지만 비대칭적으로 고르지 않게 생길 수 있습니다.
정상각막
원추각막
원추각막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바 없으나,
유전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10%에서 높게는 20%까지 가족력과관련되었다고 발표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습관적인 눈 비비기가 꼽힙니다.
환자의 상당수가 아토피나 잦은 콘택트렌즈의 사용, 자외선 노출 등에 의한 염증 반응으로 눈을 자주 비벼 원추각막을 야기합니다. 또한 라식, 라섹 등의 시력교정술로 인해 각막이 약화되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추각막이 발생하게 되면 일시적인 눈부심, 심한 피로도, 시력 저하, 충혈 등이 생기며 점차적으로 증상이 반복, 유지되게 됩니다.
안구건조증으로 인한 일시적인 눈 컨디션 저하로 오판하여 제대로 된 원인파악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추각막은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해야 예후가 좋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느낄 때 반드시 정밀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눈부심
시력 저하
빛번짐
복시
SNU안과는 원추각막을 진단하기 위한 다양한 첨단장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정밀검사 단계에서 원추각막의 진단이 가능하며
각막 실질 두께 측정, 지형도 분석 등 다각적으로 원추각막을 확인하고 치료를 설계합니다.
iTrace
PENTACAM
OCT Optovue
Galilei
CASIA 2
Cirrus 6000
K5M keratograph